자동차보험 추천 옵션 및 할인받는 방법

매년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 한 푼이라도 아끼고 싶은 마음이 들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료 할인받는 방법과 추천 옵션 정보 공유해 드립니다. 특정 보험사 추천을 하는 것이 아니고 어느 보험사로 가입하든 공통으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자동차보험 추천 옵션 및 할인받는 방법

자동차 보험료 할인받는 방법

1. 온라인 다이렉트로 가입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상담사를 통해서 가입하시면 상담사 인건비가 추가되어 온라인 다이렉트 가입 대비 보험료가 약 15% 정도 비싸집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의 보장 범위가 약간 차이가 났던 적도 있지만 지금은 차이가 아예 없습니다.

2. 가입 시 주행거리 마일리지 특약을 추가합니다.

1년 주행 거리가 15000km 이하라면 필수로 추가하셔야 합니다. 주행 거리에 따라서 보험료가 약 30%~40%까지도 줄어듭니다. 주행거리 마일리지라서 가입 때 바로 할인이 되지 않고 1년 경과 후 주행거리를 인증하면 환급을 해줍니다.

3. 가입 시 블랙박스 장착 인증을 합니다.

은근히 빠트리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가입 시 블랙박스 장착 인증을 하면 보험사에 따라서 약 5% 정도 보험료를 할인해 줍니다.

4. 보험 가입 이력이 없다면 가족보험에 추가해서 가입 이력을 누적합니다.

보험 가입 이력 직접 가입하면 보험료가 상당히 비싸집니다. 가족 자동차 보험에 1인 추가해서 보험 가입 이력을 쌓은 후 단독 가입을 추천해 드립니다.

5. 운전 시 내비게이션은 티맵(T-Map)을 이용합니다.

티맵을 이용하면 운전점수가 쌓이는데 누적 점수가 약 71점 이상이 되면 자동차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별로 10%~15%까지도 할인을 해줍니다. 저도 주행거리 마일리지 할인과 티맵 내비게이션 운전점수 할인을 받았더니 66만원이던 보험료가 37만으로 내려가더군요. 그리고 카카오 내비게이션도 할인이 되기는 하는데 적용되는 보험사 수가 적어서 티맵을 추천해 드립니다.

6. 가입 시 첨단 안전장치 할인을 인증합니다.

최근 출시된 차들은 전방 긴급 제동 지원 등이 기본 옵션이라서 대부분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차량이라도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해서 장착되어 있다면 꼭 인증해줍니다. 그러면 약 5% 정도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 무사고 안전 운전합니다.

무사고 연도에 따라서 할인이 됩니다. 3년 연속 무사고 기록하신다면 약 20%까지 자동 할인이 됩니다.

추가 팁! 안전한 주행을 위한 자동차 운전석 조절 방법 : [바로가기]

8. 교통법규를 잘 지킵니다.

교통법규 위반 경력에 따라서 보험료가 차등 적용됩니다. 할인되는 것은 아니지만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것만으로도 할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추천 옵션

1. 보험 가입 시 법률 비용 특약을 꼭 가입합니다.

별도로 가입 시 운전자보험이라고 불리는 항목입니다. 이것을 왜 가입해야 하나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자동차 보험은 민사사고까지만 보장을 해주고 나의 중과실은 보장을 해주지 않습니다. 법률 비용 특약을 해두시면 나의 중과실로 인하여 상대방이 심하게 다치거나 사망했을 때 보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용은 대략 2만원 정도 추가되지만, 사고로 인하여 변호사를 선임할 때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필수로 추가를 해두셔야 합니다.

2. 무보험 자동차 상해 특약은 5억으로 변경해줍니다.

기본은 보통 2억일 텐데 5억으로 변경해두셔야 합니다. 무보험 자동차 상해 특약이 보장해주는 것은 가해 차량이 무보험상태이거나 뺑소니를 당했을 경우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가해 차량에 당해 내가 식물인간이 되거나 죽으면 가족에게는 재앙이죠. 이때 이 보험료만큼 보상금이 나오게 되니까 최대한 높여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억에서 5억으로 높여도 보험료는 1000원 정도밖에 차이가 안납니다.

3. 대물 가입 금액은 10억으로 변경해줍니다.

보통 기본이 3억 정도일 텐데 10억으로 변경해줍니다. 요즘 차들 매우 비싸죠. 그리고 사고가 꼭 차량하고만 나는 것은 아니고 의도하지 않게 비싼 물품들을 부실 수도 있습니다. 이때 보험비 조금 아끼자고 3억으로 해두셨다면 내가 몇억을 변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0억으로 변경해도 5000원 정도밖에 차이가 안 나니 필수로 10억으로 변경합니다.

4. 자동차 상해로 가입합니다.

보험 가입 시 "자동차 상해 or 자기 신체 사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하는데 자동차 상해로 가입합니다. 
  • 자기 신체 사고는 사고 시 상해 등급 기준으로 보험금이 지급되어 병원비 전부를 다 보장 못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상해는 상해 등급과 무관하게 지급되어 "치료비+휴업 손해+위자료" 모두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자기 신체 사고 대비 자동차 상해 보험비가 3만 원 정도 비싸지지만 사고 났을 때를 생각한다면 결코 비용이 많이 든 것이 아닙니다.

5. 견인 거리는 40km로 늘립니다.

기본 견인 거리인 10km를 넘어가면 견인 비용이 엄청나게 커집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난다면 어마어마한 견인 비용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40km로 늘리면 고속도로에서 견인이 필요할 때나 자동차 A/S 센터가 거의 없는 지방을 갔을 때도 견인 비용 폭탄을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비용은 약 3000원 정도 추가됩니다.

맺음말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도움이 되도록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해서 내용 정리 공유해 드렸습니다. 꼭 적용하셔서 보험료 대폭 할인받으시고 사고 때도 생활에 지장 없는 보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며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