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헤드라이트 습기 이유, 문제와 제거 방법들 정리

자동차 헤드라이트에 습기가 차면 매우 신경이 쓰이죠. 특히 장마철이 되면 습기가 더욱 심해지는데 이유와 습기 차면 발생하는 문제, 그리고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습기 이유, 문제와 제거 방법 정리

자동차 헤드라이트에 습기가 차는 이유

이유는 크게 5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헤드라이트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발생하면 습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헤드라이트 안에 습기가 살짝 생긴 경우에는 카센터에 가도 정상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2. 헤드라이트 광원이 열이 많이 나는 필라멘트 벌브등에서 열이 거의 없는 LED로 바뀌고 있어서입니다.

벌브등은 열이 많이 나서 습기가 생겨도 헤드라이트를 켜면 금방 습기가 증발하여 사라졌지만, 최근에 나오는 차량은 광원이 열이 거의 없는 LED라서 헤드라이트를 켜도 습기가 잘 증발하여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3.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고장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은 먼지와 습기를 막아주는 역활을 하는데, 깨졌거나 빠졌거나 고무링이 잘 결합하지 않은 경우 헤드라이트 습기 현상이 발생합니다.

4.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안에 흡습제(=모이스처 업소번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자동차 후드를 열고 헤드라이트 뒤쪽을 보면 먼지와 습기를 막아주는 더스트 캡이란 것이 있습니다. 돌려서 열면 안에 흡습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원가 절감 이유인지 흡습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차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습기를 흡수해주지 못하니까 헤드라이트에 습기가 찬 상태가 유지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안에 흡습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안에 흡습제가 없는 경우

5.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안에 설치된 흡습제의 수명이 다한 경우입니다.

흡습제의 수명은 무한하지 않습니다. 대략 3년 정도 되면 경화되어 돌처럼 딱딱해지는데 이렇게 되면 습기를 전혀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흡습제와 흡습제 커버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흡습제와 흡습제 커버 모양 (출처 : 헬로우카)

자동차 헤드라이트 습기 차면 발생하는 문제

  • 습기가 헤드라이트 빛을 산란시켜 밤에 길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 헤드라이트 안에 부품들도 금속이라서 녹이 슬어 고장 확률이 높아집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습기 제거 방법

1.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을 열고 헤드라이트를 켠 후 주행을 해줍니다.

대부분은 이 방법으로 헤드라이트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습기가 제거되었다면 더스트 캡을 잘 닫아줍니다.

2.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이 망가졌거나 분실됐다면 카센터에 방문하여 수리해줍니다.

습기가 자주 차는 헤드라이트의 더스트 캡을 열어서 꼼꼼히 살펴봅니다. 깨진 부분이 없는지? 고무링이 잘못 결합하여 있지 않은지? 등등.

특히 고무링이 잘못 결합하여 있는 경우 카센터에서 잘 잡아내지 못합니다.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정비 시 같이 고무링이 씹히거나 찢어지거나 잘못 결합하지 않았는지 같이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더스트 캡이 깨졌다면 교체가 필요하고 고무링이 잘못 결합하여 있다면 다시 잘 끼워주고 더스트 캡을 살살 돌려서 결합을 해줍니다. 너무 꽉 조이면 오히려 고무링이 제 역활을 못 하니까 적당히 돌려줍니다.

3.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에 설치된 흡습제가 경화되어 있다면 새제품으로 교체해줍니다.

직접 하시면 헤드라이트 양쪽 모두 교체하는데 대략 9000원 정도가 들어갑니다. 흡습제(=모이스처 업소번트)는 개당 정품 부품가가 약 3000원이라서 2개 구매하고 택배로 배송시키면 됩니다.

직접 교체가 어렵다면 카센터에 방문하시면 공임 포함 2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3년 주기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4.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 안에 흡습제가 없다면 흡습제와 양면테이프를 사서 붙여줍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단 주의사항은 접착력이 강한 양면테이프로 붙이셔야 합니다. 더스트 캡 안쪽에 흡습제 고정 장치가 없더라도 강한 양면테이프로 붙이면 떨어질 일이 없고 떨어져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헤드라이트 더스트 캡을 여는 방법은 자동차 구매할 때 주는 매뉴얼을 읽어보시면 매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네요. 장마철 때 헤드라이트 습기를 제거하려면 축축하고 감전 위험도 있으니 미리 대비해두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 외에 자동차 관리 팁을 얻고 싶으시다면? [바로가기]

이만 포스팅을 마치며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