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에서 출차 시 방향지시등은 어느 쪽으로 켜야 할까요?
주유소에서 나갈 때 방향지시등을 좌측으로 켜야 할까? 우측으로 켜야 할까? 헷갈리시나요?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주유소에서 나갈 때 방향 지시등은 우측을 켜야 합니다. 그 이유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방향지시등은 누구에게 알려주는 신호일까요?
방향지시등은 내가 이렇게 가겠다고 뒤차에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좌측 방향지시등을 켰다면 좌측 차선으로 가거나 좌회전하겠다는 뜻이고, 우측 방향지시등을 켰다면 우측 차선으로 가거나 우회전하겠다는 뜻입니다.
주유소에서 출차 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켠다면 뒤차에 "난 좌회전해서 역주행하겠다"라고 말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우측 통행이 기준이니까요. 그래서 뒤차가 블랙박스로 녹화해서 신고한다면 도로교통법 제38조 1항에 의거 차 신호 조작 불이행으로 범칙금 3만원이 교부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주 운이 없을 때 얘기입니다.
그리고 내가 주유소에서 출차 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켠다면 도로를 주행 중이던 차는 어떻게 보이게 될까요? 내 차의 우측이 안보이므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켠 것인지? 비상 방향지시등을 켠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즉 무의미하게 방향지시등을 켠 것이 됩니다.
자동차 주행 우선순위
참고삼아서 자동차 주행 우선순위를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 도로에 먼저 진입한 차량
- 큰 도로를 주행 중인 차량
- 직진하는 차량
- 우회전하는 차량
- 내리막길을 내려가는 차량 등
주유소에서 나오는 차량은 우회전이므로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려 좌측 방향지시등을 켠다고 해도 도로를 주행 중인 차량이 비켜줄 의무는 없습니다. 그래서 억지로 도로에 진입하다 사고가 나면 과실이 많이 잡힙니다.
맺음말
본 글이 방향지시등 켜는 방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더욱 안전한 도로가 될 테니까요. :)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