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교체를 추천하는 자동차 소모품 5가지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수명이 다하여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이 발생합니다. 직접 교체할 수도 있는 소모품과 직접 교체가 어려운 소모품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직접 교체를 추천하는 소모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교체를 추천하는 자동차 소모품 5가지

직접 교체를 추천하는 이유

바로 비용입니다. 같은 부품이라도 센터를 이용하면 부품가격도 높아지고 인건비가 발생해서 직접 교체에 비해 비용이 50%~100% 비싸집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면 소모품 교체가 지속해서 발생할 텐데 시간도 얼마 안 걸리고 교체가 간단한 소모품은 직접 교체하는 것이 자동차 운영 비용을 아끼는 데 매우 도움이 되겠지요. 그럼 교체하는데 10분~1시간 내외 시간밖에 걸리지 않고 교체 난이도가 낮은 소모품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교체가 가능한 소모품

1. 와이퍼

와이퍼는 15000km 운행하였거나 1년 정도 지났으면 교체하셔야 합니다. A/S 센터에서 교체하면 보통 2.5만원 ~ 4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는데 직접 교체하시면 1만원 내외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직접 교체하면 취향대로 좋은 성능의 최신 제품을 2만원 정도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다나와네이버 스토어에서 와이퍼로 검색해보시고 취향대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사이즈는 자동차 매뉴얼에 자세히 나와 있기도 하고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이름 + 와이퍼 사이즈"로 검색.

예상 소요 시간은 처음 할 때는 20분 내외이지만 한두 번 해보시면 5분 내외로 끝납니다.

2. 유리 워셔액

워셔액은 정말 자주 쓰고 빠르게 소모가 되죠. 워셔액 넣는 곳은 대부분 자동차 후드를 열어보면 분수 모양의 아이콘이 새겨져 있습니다. 뚜껑을 열고 바로 넣으시면 됩니다. 워셔액은 호환성이 없으니 그냥 아무거나 사서 넣으시면 됩니다. 다이소 같은 곳에 가시면 대부분 1.8L에 3000원 내외로 판매합니다.

예상 소요 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3. 에어컨 필터

이것은 자동차 회사별로 조금 난이도가 있습니다. 현대 기아 자동차는 매우 쉽고 쉐보레는 조금 어렵고 르노 코리아는 난이도가 높거나 직접 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것은 해당 회사의 설계 문제로서 최근 차량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교체 방법은 유튜브에서 "자동차명 + 에어컨 필터" 교체로 검색해서 교체 방법을 보고 직접 교체가 가능하다면 인터넷에서 필터를 구매하고 교체하시면 됩니다.

A/S 센터에서 교체한다면 2만원 ~ 3만원이 소요되지만 직접 교체한다면 5000원으로 가격이 낮아집니다. 

예상 소요 시간은 처음 할 때는 1시간 정도 걸리지만 익숙해지면 약 30분 내외로 줄어듭니다. 물론 차량별로 조금씩은 시간이 다릅니다.

4. 자동차 배터리

요령을 모르면 난이도가 높지만 알면 매우 쉽습니다. 먼저 유튜브에서 "자동차 이름 + 배터리 교체 방법"으로 검색해서 배터리 분해 방법을 배워둡니다. 이후 내 차량에 맞는 배터리를 인터넷 주문합니다. 인터넷 주문하면 교체 시 필요한 공구와 장갑도 무료 대여를 해줍니다. 

꼭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는데 배터리 분해 시 전원 케이블 연결 해제 및 조립 방법입니다. 분해는 마이너스 음극부터 하고 조립은 플러스 양극부터 하셔야 합니다. 이것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직접 교체하시면 A/S 센터에서 교체하는 것보다 비용을 약 30% 정도 아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S 센터에서 견적이 20만원 나왔다면 직접 교체하시면 14만원 정도로 비용이 줄어듭니다. 6만원 차이면 매우 크죠?

예상 소요 시간은 처음 할 때는 1시간 정도 걸리지만 한두 번 해보면 30분 내외로 줄어듭니다.

5. 헤드라이트

LED 헤드라이트는 자가 교체가 어렵고 필라멘트 방식은 직접 교체가 가능합니다. 주의 사항은 절연이 되는 고무장갑을 꼭 끼셔야 합니다. 

교체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동차 매뉴얼에 나와 있는 규격의 헤드라이트를 인터넷 주문합니다. 그리고 후드를 열고 전원 케이블을 빼고 헤드라이트를 빼면 됩니다. 조립은 반대 순서로 해주시면 됩니다.

A/S 센터에서 교체한다면 2만원 ~3만원 정도 소요되는데 직접 한다면 5000원 내외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예상 소요 시간은 처음 할 때는 1시간 정도 걸리지만 한두 번 해보면 20분 내외로 줄어듭니다.

맺음말

자동차 소모품을 자가 교체해본 적이 없다면 낯설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만 해보면 "에이 이렇게 쉬웠어?"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더군다나 자동차 운영 비용도 많이 줄어드니까 직접 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항상 안전 운전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