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 이유와 방법 3가지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 관리 귀찮으시죠? 그런데 타이어 공기압 관리는 자주 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 이유는 타이어를 사람으로 치자면 신발에 해당해서입니다. 그럼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 이유와 방법 3가지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 이유 3가지

많은 이유가 있지만 중요한 이유 3가지만 뽑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타이어 수명 때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타이어 가운데가 빨리 소모되고,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 옆 부분이 빨리 소모됩니다. 이렇게 편마모가 일어나면 타이어 제동력과 수명에 문제가 생겨서 타이어를 완전히 교체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두 번째. 제동 거리가 길어집니다.

타이어 공기압별로 제동력 테스트를 한 결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이어 공기압별로 테스트한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형 SUV로 여름철 시속 60km로 달리다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결과입니다.
  •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치보다 20% 낮음 : 제동거리 13.5m
  •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치 상태 : 제동거리 12m
  •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치보다 20% 높음 : 제동거리 13.5m
일반적인 주행 속도인 시속 60km에서도 주행거리 1.5m나 차이가 나네요? 1.5m면 사람을 치기 전 제동이 가능하냐? 불가능하냐? 정도의 차이이죠. 시속 60km에서도 이 정도 차이가 나는데 시속 100km가 되면 더욱 어마어마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겠죠.

세 번째. 연비가 낮아집니다.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연비가 5%~15%까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연간 기름값으로 250만 원을 쓰고 있다면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기름값이 250만 원만 나가면 되는데,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지 않는다면 연간 기름값으로 최대 287만 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37만 원 차이 꽤 크죠?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하는 방법 3가지

간단하게 요점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내 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별 평균적인 타이어 공기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차 종류 : 28psi~30psi
  • 중형차 종류 : 35psi~39psi
  • 대형 및 상용차 : 53psi~55psi
그런데 내 자동차의 적정 공기압은 정확할수록 좋죠? 간단하게 정확한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운전석 문을 열고 B필러 밑을 보시면 스티커로 적혀져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자동차 운전석 타이어 적정 공기압 안내 스티커

다른 방법은 자동차 매뉴얼에도 적혀있는데 운전석을 보시는 게 가장 간단합니다.

두 번째. 자주 하기 귀찮다면 여름, 겨울 초일 때 타이어 공기압 관리를 합니다.

자주 하기 귀찮고 시간이 안 나신다면 온도가 많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여름과 겨울 초일 때 카센터에 가셔서 공기압을 조절해 줍니다.

세 번째. 카센터에 가기에 눈치가 보인다면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를 이용합니다.

최근에는 스페어타이어를 넣어주지 않고 트렁크 스페어타이어 위치에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를 넣어줍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카센터에 가지 않고도 간단하게 직접 공기압을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를 이용한 공기압 관리 방법 : [바로가기]

맺음말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관리 귀찮기는 하지만 돈과 내 안전이 걸린 사항인 만큼 자주 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타이어 교체 싸게 하는 방법과 오래 쓰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이만 포스팅을 마치며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