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과 높여야 하는 이유

"자동차 연비 그거 얼마나 차이 난다고 스트레스받으며 관리하지 않을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누적되면 자동차 유지비에 매우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연비 관리 높이는 방법과 높여야 하는 이유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과 높여야 하는 이유

자동차 연비 높여야 하는 이유

연비 관리해봐야 기름값 조금 아끼는 것 아니야? 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한국 자동차 연간 평균 주행 거리가 15000km 정도라고 합니다. 기름값이 1650원 정도니까 연비가 10km라면 연간 기름값으로 2475000원이 나오네요. 연비를 10% 정도 높여서 11km라면 225만 원이 나옵니다. 연간으로 계산하면 기름값으로만 225000원이 절약됩니다. 꽤 크죠?

그리고 연비가 나쁘다면 연비가 좋은 차에 비해 여러모로 자동차에 안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엔진에 부하를 더 줘서 엔진 수명이 짧아지고 타이어도 더 소모되어 타이어 교체 시기도 빨라집니다. 연비를 잘 관리하면 잘 관리하지 못한 자동차에 비해 기름값뿐만 아니라 정비 비용도 감소가 되므로 그래서 연비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럼 이제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1. 차량 구입 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 검토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비 신경을 안 쓰고 대충 몰아도 순수 내연 기관 자동차에 비해 연비가 80%~100% 높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 가격이 내연 기관 자동차에 비해 약 400만~500만 원 정도 높지만, 연비와 공영 주차장 50% 할인 등으로 인하여 5년이면 높은 구매 가격은 만회가 됩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엔진 cc가 낮아 힘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 구매를 꺼리실 수도 있지만 현실은 반대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정보는 여기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바로가기]

2.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수치 이상으로 유지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수치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연비는 5%~10% 이상 높아집니다. 그리고 편마모도 방지할 수 있어 타이어 수명도 높아집니다. 타이어 교체하면 한 번에 60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므로 타이어를 잘 관리할수록 자동차 유지 비용도 줄어들겠죠?

자동차 타이어 오래 쓰는 방법 : [바로가기]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간단하게 관리하는 방법 : [바로가기]

3. 급출발, 급제동 금지

급출발, 급제동만 하지 않아도 연비가 10% 이상 올라갑니다. 급출발, 급제동하지 않으면 연비만 올라가지 않고 엔진 부하도 줄어들고 타이어 소모량도 줄어들고 브레이크 패드 소모량도 줄어들고 사고 확률도 줄어듭니다.

급출발, 급제동하지 않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마음에 조급함을 조금만 버리시면 됩니다. 주행 중 차선 변경하는 다른 차량 끼워준다고 해서 목적지 도착 시간 차이 안납니다. 신호등 앞에서 레이서처럼 파란불로 바뀌자마자 출발한다고 목적지 도착 시간 차이 안납니다.

4. 고속 주행할 때는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

최근에 나온 차들은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적용되어 있죠. 고속 주행 때 크루즈 컨트롤을 켜주는 것만으로도 연비가 10% 정도 상승합니다. 그리고 오른발도 쉴 수가 있죠.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네요.

5. 타이어 교체 시 가벼운 제품 선택

타이어 무게가 1kg 줄어들면 관성으로 인하여 차량 무게가 10km 줄어드는 효과가 납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타이어보다 1kg 가벼운 타이어로 교체하시면 타이어는 4개이니까 자동차 무게가 총 40kg 정도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즉 가벼운 타이어 교체만으로 매일 중학생 정도 무게를 가진 아이를 한명 덜 태우고 다니는 것과 비슷해집니다.

자동차에 따라 다르지만 가벼운 타이어로 교체하시면 연비를 5%~10% 정도 높일 수 있습니다. 가벼운 타이어로 교체 방법은 교체 전에 인터넷에서 "교체하시려는 타이어 이름 + 무게"라고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6. 주행 거리가 10만km를 초과하였다면 엔진 내부 청소

내연 기관은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엔진 내부에 찌꺼기가 끼어서 연비가 나빠집니다. 이때는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아무리 타이어 관리를 하든 급출발을 안 하든 엔진 자체 문제로 인하여 연비가 떨어지니까요. 엔진 오일 및 기타 소모품 관리를 잘하셨다면 대략 30만~40만 원 정도면 청소가 완료됩니다.

청소를 완료하였다면 바로는 아니지만 새로 차가 나왔을 때처럼 연비가 회복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7. 에어 필터 점검

엔진도 사람처럼 깨끗한 공기가 들어갈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통상적으로 엔진 에어 필터를 교체한 지 2년이 되었거나 주행 거리가 3만~4만km 정도 되었다면 점검해서 청소 혹은 교체를 해주시면 됩니다.

8. 불필요한 짐 줄이기

자동차 무게가 늘어날수록 연비가 하락합니다. 반대로 줄어들수록 연비가 올라가겠죠? 자주는 아니더라도 1년에 한 번씩 차량 내부 청소 겸 불필요한 짐 줄이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맺음말

요즘 경기도 어려워지는데 차량 유지비 조금이라도 줄어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서 연비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며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