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 시 차간거리 기본 공식 및 추가 팁
자동차 운전면허를 취득할 때와 취득하고 나서도 안전 운전의 기본 요소로 강조되는 것이 차간거리 확보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가이드로는 부족할 때가 있어 일반적인 차간거리 기본 공식과 추가 팁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차간거리 기본 공식
대표적인 차간거리 기본 공식을 뽑자면 4가지 정도로 요약됩니다.
1. 도로 표지판에 쓰여 있는 차간거리
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도로 우측 주변에 자동차 2대와 거리가 표기된 표지판이 보입니다. 그것은 "이 도로에서는 표시된 거리만큼 차간거리를 확보해 주세요"하는 표지판입니다. 해당 표지판이 있다는 것은 그 도로에서 차간거리 미확보 사고가 자주 나 세워둔 것이니 따라 주는 것이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특수 목적으로 쓰여 있는 표지판을 따르지 않아서 적발된 경우 벌점 40점에 범칙금은 매우 높을 수 있으니 잘 따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도로 공사나 사고가 발생하여 수습 중인 도로 등
2. 주행 속도가 시속 50km 이하인 일반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주행 속도에서 15를 빼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50km로 주행 중이라면 35m를 확보하시면 됩니다. 차가 막혀서 밀리지 않는 상태일 때 차간 거리를 미확보하면 벌점 10점에 범칙금 2만원이 교부됩니다.
3. 자동차전용도로나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주행 속도만큼 거리를 벌려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속 100km로 주행 중이라면 100m 이상을 차간 거리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차가 막혀서 밀리지 않는 상태일 때 차간 거리를 미확보하면 벌점 10점에 범칙금 4만원이 부과됩니다.
4. 눈이나 비가 오는 경우
평소보다 2배 거리를 확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평소 30m 차간 거리가 필요한 속도였다면 60m를 확보하시면 됩니다.
차간거리 추가 팁
이번 포스팅의 주요 목적입니다. 일반적인 차간거리 기준보다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는 경우를 모아 봤습니다.
1. 브레이크등이 자주 깜빡이는 자동차
높은 확률로 양발운전일 수 있습니다. 계속 따라서 주행하다 보면 브레이크등에 무감각해지고 앞차가 진짜로 급브레이크 밟았을 때 추돌 사고를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차간거리보다 조금 더 벌리든지 앞지르기해주세요.
2. 높이가 높은 화물차
일반적인 차간거리로는 도로 신호등을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앞차가 신호위반을 한 경우 따라서 신호 위반하게 되거나 신호등을 보기 어려워 신호 변경에 대처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신호등이 보일 정도로 차간 거리를 조금 더 벌려주세요.
3. 틴팅이 과도하게 진한 차량
운전하면 알게 모르게 앞 차량의 뒤 창문과 앞 창문을 투과해서 도로 전체적인 흐름을 보게 되는데 틴팅이 진한 차량은 전체적인 흐름을 보기 어렵습니다. 조금 더 벌려서 앞차 급브레이크에 대응해주세요.
4. 오르막길 화물차
뒤로 밀림 방지 장치가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가다 서다 반복하는 상황일 때 "화물차가 뒤로 밀릴 수도 있다"라는 생각을 해두시고 차간거리를 벌려주세요. 거리는 앞 화물차가 뒤로 밀렸을 때 스티어링 휠을 돌리고 액셀러레이터를 밟았을 때 앞차가 조수석에 부딪히게 만들 수 있는 정도 거리면 됩니다.
5. 화물칸에 판스프링을 꽂고 다니는 화물차
안전한 차간거리가 없습니다. 고속으로 주행 중 판 스프링이 빠지면 날라와 순식간에 내 목숨을 앗아가는 흉기가 됩니다. 보시면 바로 앞지르기해주시고 신고해주세요. 국민신문고 앱을 통해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판스프링 사고 사례 : [새 창 보기]
6. 오래되어 뒷바퀴 판스프링이 덜렁거리는 화물차
5번과 동일합니다. 신고해주셔야 합니다.
7. 내 자동차 타이어의 교체 시기가 지난 경우
일반적인 브레이크 시에는 잘 체감이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급브레이크를 밟은 경우에는 차가 서지 않고 쭉 밀려 나갈 수 있습니다. 교체 시기가 지났다고 판단되면 얼른 교체를 추천해 드리고 사정상 교체하지 못하였다면 일반적인 차간거리보다 1.5배 이상 벌려주세요.
타이어 교체 시기 확인 방법 : [바로가기]
맺음말
평소에 별로 신경 쓰지 않던 차간거리, 알고 나니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지요? 조금 귀찮고 신경 쓰이더라도 차간거리 확보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유는 조금만 신경 쓰면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니까요.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