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후속 PHEV(하이브리드) LB744 정보
스포츠카? 하이퍼카 마니아의 가슴을 뛰게 하는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Lamborghini Aventador) 후속 모델 플랫폼이 공개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외관은 공개되지 않고 플랫폼만 공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공개된 플랫폼 정보만 정리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상 가격
현재 순수한 내연 기관인 아벤타도르는 국내 가격이 약 6.5억원에서 7.5억원 사이입니다. 그런데 후속인 LB744는 미션도 바뀌고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들어갔으니 예상 가격은 9억원을 상회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이것도 최소로 잡은 희망 가격이겠죠?
엔진
6.5리터(=6500cc) 12기통입니다. 엔진 무게는 218kg으로 아벤타도르보다 17kg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바로 최대 rpm에 있습니다. 9500rpm까지 지원하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F1 머신에서나 보던 RPM이네요. 엔진의 최대 rpm 상태 소리를 들으면 내 심장 박동수도 같이 엄청나게 올라갈 듯합니다.
미션
새로 개발된 8단 DCT가 들어갑니다. 이전 우라칸에 들어가는 7단 DCT에 비해 변속 속도가 더 빨라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8단 DCT 미션은 7단과 다르게 가로 배치가 됩니다. 그래서 내부 공간이 더 넓어지고 편안함을 제공할 것이라고 하네요.
미션 크기는 길이 560mm, 너비 750mm, 높이 580mm로 컴팩트합니다. 총중량은 193kg에 불과하고 여기에 하이브리드용 후방 전기 모터가 합쳐진 형태로 구성이 됩니다. 조금이라도 파워 낭비가 되지 않도록 효율적 구성을 하였습니다.
미션 이미지입니다.
PHEV 시스템 및 퍼포먼스 정보
전륜에 2개 후륜에 1개 3개의 모터가 들어갑니다. 최대 출력은 엔진 750 Nm의 파워와 모터의 350 Nm 파워가 합쳐져 약 1000 Nm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시속 100km 가속까지 2초 초반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배터리의 용량은 4500W/kg로 적습니다. 아무래도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배터리 용량은 적게 퍼포먼스 위주로 세팅한 듯합니다. 전기로만 주행하는 100% EV 모드에서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약 10km 내외로 짧습니다. 하지만 성능 위주로 세팅된 스포츠카에서 EV 모드 주행 가능 거리는 의미가 별로 없어 보이네요. 단지 "가능하다"란 의미로만 두면 될 것 같습니다.
PHEV라서 배터리만 별도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가정용 전원으로 충전 시 최대 7kW까지 지원이 됩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다 보니 약 30분이면 완충이 됩니다. 그리고 V12 엔진으로 충전하면 약 6분 만에 완충이 된다고 합니다.
배터리 레이아웃
배터리는 운전석 높이를 낮추기 위해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들어갑니다.
너무나 깔끔해서 추가 설명이 필요 없네요.
맺음말
비록 꿈의 차이지만 얼른 나와서 외관까지 공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현실에서는 못 몰더라도 게임에서는 몰 수 있을 테니까요. :)
그리고 스포츠카에도 전동화 물결이 보입니다. 아무래도 순수 내연기관으로는 전동화된 차량에 성능 승부가 안되니까요. 그리고 환경 오염 물질 배출도 줄어들어서 전동화를 안 할 이유가 없겠네요. EURO 규제 대응도 겸사겸사
이상 공개된 아벤타도르 후속 LB744 정보를 간략히 정리 공유해 드렸습니다. 재미있으셨나요? 차후 외관이 공개되면 정리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항상 안전 운전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