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 도우미 마디모 프로그램 정보
자동차를 몰다 보면 원치 않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사고 뒤처리가 원만하게 진행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마디모 프로그램이 있어 내용 공유해 드립니다.
마디모 프로그램이란?
국립 과학 수사 연구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고 장면을 담은 블랙박스+사진+차량 파손 상태 등 자료를 제출하면 사고 당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여 탑승객의 신체 손상 가능성을 감정합니다.
그래서 흔적도 없는 사고(범퍼에 흔적도 없거나 사이드미러 충돌 등)인데 상대방이 과도한 치료비나 합의금을 요청할 때 마디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정확한 분석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가 피해자이고 다쳐서 상처가 큰데도 상대방으로부터 어이없이 낮은 치료비 지급 시에도 의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마디모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보험금 지급이 중단"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보험사기라고 의심이 되는 경우에 마디로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디모 준비 방법
사고 현장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합니다. WiFi 연결을 지원하면 연결해서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받고 아니라면 SD카드를 빼서 영상이 지워지지 않게 보관합니다.
- 스마트폰으로 내 차량과 상대방 차량이 나오게 영상을 녹화하고 사진을 찍어둡니다. 도로와 주변이 모두 보이게 찍어두셔야 합니다.
- 사고 주변 CCTV 영상을 확보합니다.
마디모 신청 방법
- 사고 지역 관할 경찰서 교통조사계에 사고 사실을 말하고 마디로 프로그램을 신청합니다.
- 확보해둔 사고 관련 영상과 사진들을 제출합니다.
- 신청 후 분석 결과가 나올 때까지 대기합니다. 짧게는 2주, 길게는 2개월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장점이자 특징으로 알려드린 보험금 지급 중단 때문에 내 치료도 내 사비로 하셔야 합니다. 이때 들어간 치료비는 나중에 보험금 청구로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마디모 프로그램 한계점
- 법적 효력은 없어서 소송 진행 시 별도의 자료로 활용이 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재판에서 증거로 채택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2017년 이후 마디모 프로그램이 병원 진단서를 이긴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모든 사고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미하거나 무해로 보이는 사고에 적용되는 판별 프로그램입니다. 블랙박스 영상에서 간단히 봐도 충격이 큰 사고는 마디로 프로그램 신청이 불필요합니다.
- 후방 추돌 사고에 대해서만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복합적인 사고는 시뮬레이션이 어렵습니다.
- 보험사에서 악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고 당해서 치료를 받았는데 보험사에서 마디모 신청해서 보험사기죄로 고소한다고 협박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맺음말
마디모는 사고 후 처리 방법입니다. 마디모 프로그램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사고나지 않도록 양보하고 배려하는 운전 습관입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항상 안전 운전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