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기본 안정 장치 ABS와 TCS 동작 시 대처 방법

예전에는 ABS와 TCS가 선택 옵션인 시절도 있었는데 이제는 법으로 탑재가 강제되어 기본 안전장치가 되었네요. 그런데 평상시에는 해당 안전장치가 동작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보니 가끔 동작하게 되면 놀라서 자동차 고장으로 오인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그래서 ABS와 TCS에 관해 동작 원리와 동작 시 대처 방법에 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의 기본 안정 장치 ABS와 TCS 동작 시 대처 방법

ABS 동작 원리와 발생 시 대책

동작 원리

스티어링 휠을 돌렸을 때 원하는 방향으로 차가 이동하는 이유는 자동차의 바퀴가 앞뒤로만 회전하여 앞뒤로 저항이 없고 좌우로만 저항이 발생해서입니다. 그런데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바퀴가 회전하지 않게 되어 스티어링 휠을 돌려도 차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바퀴가 록(잠겼다)이 되었다고 표현합니다.

이렇게 바퀴가 잠기어 스티어링 휠을 돌려도 차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없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 ABS입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Anti-Lock Brake System이라고 합니다.

동작 원리는 바퀴 쪽에 센서를 달아서 바퀴가 잠긴 상태가 감지되면 "1초에 10번 넘게 브레이크를 동작시켰다 풀었다"를 반복해줍니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아서 바퀴가 록 상태가 되어도 ABS가 동작하면 스티어링 휠을 돌린 방향으로 차량이 이동 가능하게 됩니다.

발생 시 대책

평소에는 ABS가 동작하지 않아 내 차에 기능이 있는지조차 모릅니다. 하지만 동작하면 바로 느낌과 소리로 알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시 평소에는 "끼익"이었다면 ABS가 동작하면 "드득드득"하고 멈추게 됩니다. ABS가 동작한다면 차 상태가 안 좋다는 뜻이니까 각 발생 케이스별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른 노면에서 자주 발생하는 경우 : 안전거리 미확보인 경우가 많습니다. 차간 거리를 조금 더 확보 후 브레이크를 살살 밟아주세요.
  • 안전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경우 : 브레이크 패드 소모가 심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마모 상태를 체크 후 교체해주세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는 대략 6만km입니다.
  • 날씨가 조금만 습해지면 발생하는 경우 : 타이어 트레드 마모 상태를 체크해주세요. 타이어 교체 시기 확인 방법 : [바로가기]
  • 눈 혹은 비가 올 때 발생하는 경우 : 주행 속도를 조금 더 낮춰주세요. 혹은 계절에 맞는 타이어로 교체해주세요.
  • 원인 모르게 발생하는 경우 : 브레이크 시스템 오류일 수 있습니다. 차량 제조사 A/S 센터에서 차량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을 추천해 드립니다.

TCS 동작 원리와 발생 시 대책

동작 원리

타이어는 마찰력이 한계가 있고 그것을 그립이라고 합니다. 엔진 출력이 타이어 그립을 넘어서면 차량은 출발하지 않고 타이어가 헛바퀴를 돌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 TCS입니다. TCS의 사전적 의미는 Traction Control System입니다.

동작 원리는 각 바퀴에 센서가 있고 바퀴가 공회전하게 되면 엔진 출력을 조절하고 바퀴별로 브레이크를 걸어주면서 헛바퀴 현상을 막아주게 됩니다. 

참고로 TCS가 동작하게 되면 클러스터에 TCS 경고등이 켜지게 됩니다. 또한 수동으로 Off 시에도 클러스터에 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발생 시 대책

TCS는 대부분 On/Off 조절이 가능합니다. 일부러 Off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트랙에서 주행하는 프로레이서가 아니라면 항시 On을 추천해 드립니다. 차량이 미끄러질 때 TCS만큼 확실한 운전자 보호장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TCS 발생 시 대책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너 길에서 발생하는 경우 : 코너에서 액셀러레이터를 강하게 밟아서입니다. 평소보다 조금 더 천천히 약하게 액셀러레이터를 밟아주세요.
  • 빙판길에서 발생하는 경우 : 타이어가 겨울용인지 체크해주세요. 겨울용인데도 미끄러진다면 액셀러레이터를 강하게 밟아서입니다. 아니면 미션을 수동 모드로 바꾸고 2단 출발도 추천해드립니다. 겨울용 윈터 타이어로 교체가 귀찮으시다면 최근에 나온 한국에 맞는 진정한 사계절 타이어인 올웨더 타이어로 교체를 추천해 드립니다. 올 웨더 타이어 정보 보기 : [바로가기]
  • 빗길에서 발생하는 경우 : 타이어 트레드 마모 상태를 체크해주세요. 트레드가 모두 소진되었다면 교체하셔야 합니다. 트레드도 정상이라면 액셀러레이터를 조금 더 살살 밟아주세요.

맺음말

자동차의 기본 안정장치인 ABS와 TCS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ABS와 TCS가 운전에 많은 도움이 되는 안전장치인 것은 사실이지만 후처리 장치일 뿐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동작하지 않게 하는 운전자의 안전 운전 습관과 평소 차량 타이어 관리입니다.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