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1월부터 단속 강화되는 고속도로 지정차로제 정보
23년 1월부터 고속도로 지정차로제 단속이 강화됩니다. 지키지 않으면 범칙금 및 벌점이 부여되므로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고속도로 지정차로제에 대해 정리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제란?
왼쪽 차선은 추월차로로 운영하고 나머지 차로를 주행차로로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속도가 느린 대형차를 우측 하위 차로로 묶어놓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고속화 도로도 지정차로로 지정되어 있으면 지정차로제를 지키셔야 합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일반도로도 지정차로제가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차로별 어떻게 주행해야 하는지 예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차선이 2차로인 경우
왼쪽 차선이 추월차로이고 우측 차선이 승용차 및 대형차량이 주행하는 차로가 됩니다.
2. 차선이 3차로인 경우
왼쪽 차선이 추월차로이고 경차, 승용차, 소형차, 중형차는 2차로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버스, 화물차는 3차로로 주행이 가능하고 2차로는 추월할 때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물차가 1차로로 들어가면 지정차로제 위반이고 벌금과 벌점이 부여됩니다. 2차로로 계속 주행 시에도 지정차로제 위반이 됩니다.
3. 차선이 4차로 이상인 경우
3차로인 경우와 같고 차종별로 도로 혹은 표지판에 표기돼 있는 차로로 주행하시면 됩니다.
4. 가장 왼쪽에 버스 전용 차로가 있는 경우
2차로가 추월차로가 됩니다.
5. 도로에 정체가 발생하여 시속 80 km 이하로만 주행할 수 있는 경우
추월차로로 주행하셔도 됩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제 시행 목적
첫 번째 이유는 운전석 높이 차이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차량은 운전석이 좌측에 있습니다. 그래서 큰 대형차랑은 우측에 있는 작은 승용차를 보기가 어려워 큰 대형차량이 좌측 앞지르기를 하면 사고 발생 확률이 올라갑니다.
두 번째 이유는 차량흐름에 있습니다. 큰 대형차량은 가속이 느리고 도로 사정에 민첩하게 대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속이 빠른 차량이 좌측에 있을수록 도로 전체적인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세 번째 이유는 느린 차들이 좌측 차선을 점령하면 빨리 가야 하는 차들이 우측 앞지르기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사고율이 올라가서입니다.
범칙금 및 벌점
1.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자동차 전용 도로)
- 승용차 및 4톤 이하 화물차 : 범칙금 4만원, 벌점 10점
- 승합차 및 4톤 초과 자동차 : 범칙금 5만원, 벌점 10점
2. 일반도로 기준
- 자전거 등 : 범칙금 1만원, 벌점 없음
- 이륜차, 원동기 등 : 범칙금 2만원, 벌점 10점
- 승용차 및 4톤 이하 화물차 : 범칙금 3만원, 벌점 10점
- 승합차 및 4톤 이상 화물차 : 범칙금 3만원, 벌점 10점
맺음말
고속도로 지정차로제를 알게 되면 "귀찮게 왜 이런걸 하는 거야?"라고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처음엔 같은 생각이었지만 이유를 알게 되니 납득이 되더군요. 나와 내 가족을 보호해주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다 같이 지켜주면 차량 흐름도 원활해져서 운전 스트레스도 줄어드니 지켜주는 것이 좋겠지요.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